여름철에 꼭 주의해야 할 질병 감염성 장염

여름철에 꼭 주의해야 할 질병 감염성 장염

여름철이 되어 날씨가 더워지면 야외에서 자주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야외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는 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동시에 많아지는데, 그 중에서도 감염성 장염은 여름철에 더욱 기승을 부리는 질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감염성 장염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과 예방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감염성 장염이란?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뜻합니다.

크게 감염성, 비감염성으로 나뉘며, 감염성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등에 의해 걸리는 장염이고, 비감염성 장염은 말 그대로 감염 외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 1. 여름에 장염이 자주 걸리는 이유

여름에 감염성 장염이 자주 걸리는 이유는 여름의 높은 온도와 습도가 한 몫 합니다.

습도가 높으면 바이러스나 세균들이 매우 빠르게 번식하여 음식이 금방 상해 버리기 때문에, 이런 상한 음식을 모르고 먹어버리면 감염성 장염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2. 장염의 증상

여러 다양한 증상이 있지만 장염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증상으론 역시 “복통”과 “설사”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불쾌한 복통과,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설사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 설사를 참거나 설사를 멈추게 하는 “지사제”를 먹으면 안됩니다.

장염이 걸렸을 때의 설사는 장 내부의 세균들을 배출하기 위해서 나오는 것이므로 설사가 안나오도록 막아버리면 장염 증상이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

 

 

3. 장염의 치료

감염성 장염은 별 다른 치료가 없어도 며칠 내로 낫습니다. 

장염에 걸려있는 동안엔 맵고 짜거나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시고, 구토, 설사등에 의해 몸의 수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깨끗한 물을 미지근하게 하여 꾸준히 마셔줍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몸 상태가 점점 더 안 좋아진다면 다른 이유에 의해 장염이 발생했다는 뜻이니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염성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감염성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들에 의해 걸립니다. 그러므로 이들이 몸 속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첫 번째로는 외출 후, 식사 전에 꼭 손을 씻는 것입니다. 손을 씻는 것은 언제나 중요하지만, 여름같이 온도, 습도가 높은 날엔 특히 더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오염된 물은 장염에 걸리기 딱 좋은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음식물 및 조리 도구들을 잘 관리해줍니다. 여름철엔 음식물들이 빨리 상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꼭 주의해야 할 질병 감염성 장염

Leave a Comment